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매달리다 메달리다 우리말 한글 맞춤법 정리 ⓐ to ⓩ

by 이야기 블로그 2 2020. 12. 16.
반응형

매달리다 메달리다

매달리다 메달리다 한글 맞춤법 체크

한글을 만들어주신 세종대왕님 덕분에 지금 한글은 전세계적으로 최고의 언어라는 말을 듣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국가들이 제3개국어로 사용하려는 곳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글 맞춤법을 한국사람들도 틀리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한 설문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성인 95.1%의 사람들이 평소 맞춤법이 헷갈린적이 있다고 응답할 정도로 한글의 맞춤법은 다양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성인남녀 10명중에서 8명이 한글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있으나 맞춤법등에 대해서는 약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사한 단어인 매달리다 메달리다에 대하여 올바른 표현이 어떤것인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매달리다 메달리다 맞춤법 올바른 표현은 어떤것?

매달리다 메달리다의 표현중 올바른 표현은 '메달리다'가 아닌 ' 매달리다' 입니다. 메달리다는 없는 표현의 단어 입니다. 매달리다의 뜻은 어떠한 것을 붙잡다 늘어지다 라는 뜻입니다. 주어동사로 이야기 하자면 매달리다는 동사입니다. 매달리다는 어떠한 일과 관계되어서 그것에 몸과 마음이 쏠려 매달리다. 또는 어떤것에 의존하거나 의지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되고도 합니다. 

또 매달리다는 피동사로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또 매달다는 줄또는 끈, 실 따위로 잡아매어 달려있게 하다 또는 자기 몸을 누군가에게 의지하다 등의 뜻으로 말하기도 합니다. 피동사라는 것은 다른 힘이 행하는 동작을 당하는 것으로 나타내는 동사로, 먹히다 잡히다 등의 뜻이 있습니다. 여기서 토끼가 사자에게 먹혔다로 쓰이고 있는데 주체인 토끼가 다른 힘인 사자가 행하는 먹는 동작을 당한다의 뜻힙니다. 

이밖에도 매달리다의 뜻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외국인들이 한글을 배울 때처음 시작은 쉬우나 접하면 접할 수록 단어의 이해가 어려워 진다고 합니다. 그만큼 한단어 여러뜻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이 한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이야기 하면 매달리다 메달리다의 올바른 표현으로는 매달리다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틀리기 쉬운 단어 종류와 올바른 맞춤법

한글은 가장 어려운 부분이 맞춤법과 띄어쓰기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신조어, 유행어, 사자성어, 외래어 같은 표기들이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많이들 사용중이기도 하지만 틀리기 쉬운 단어 종류를 이야기 하자면 1) 뒤처지지와 뒤쳐지지 여기서 정답은 뒤처지지 입니다. 2) 좇아와 쫓아 여기서 정답은 쫓아 입니다. 그리고 쫓아는 쫓다에서 파생된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겨땀은 곁땀으로 써야하며, 어따대고는 얻다대고라고 말해야 맞는 표현입니다. 또 기록 갱신이 아닌 기록 경신이라고 해야 맞는 표현 입니다. 갱신이라는 단어가 없는 단어는 아니지만 기록을 경신했다로가 맞는 표현 입니다. 이밖에도 더욱 다양한 한글 단어들이 있으나 한글은 전세계 가장 많은 발음을 할 수 있는 단어이기에 좀더 공부하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